◇ 효능(效能) ◇
민간에서 열매를 타박상, 종창, 하혈, 딸꾹질, 치통, 해열, 동상 등에 약으로 쓴다. 가지꼭지를 말려서 다려 마시면 맹장염, 파상풍, 버섯이나 생선을 먹고 중독이 되었을 때 산후의 아랫배의 통증, 임질 등에 효과가 있다. 열매를 갈아서 즙을 매일 여러번 바르면 사마귀가 제며,.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내리고 이뇨 작용이 나타난다.
◇ 주치(主治) ◇
타박상, 종창, 하혈, 딸꾹질, 치통, 해열, 동상, 맹장염, 파상풍, 이뇨 작용
◇ 형태(形態) ◇
가지는 우리 나라에서 오래 전부터 재배되었으며 동양의 위도가 낮은 지대에서는 중요한 과채로 취급되고 있으나 유럽에서는 그렇게 중요시 하지 않는다. 가지과(Solanaceae)에 속하는 1년생 초본이다. 경엽이 모두 흑자색을 띠며, 몸의 곳곳에는 바늘이 있다. 가지는 과실의 모양, 크기, 빛깔에 따라 천성가(var.depressum Bailey),장가 (var.oblongocylindricum Hara),사가(var.anguinenum Hara),구가(var.marunasu Hara), 난가(var.pumilio Hara),미국대원가(var.esculentum Nees),청가(var.viridescens Hara) 등으로 분류된다.
◇ 성분(成分) ◇
수분 94%, 단백질은 1%이며 기타는 별로 없어 영양적 가치는 적다. 특수성분 색소로서 안토시안 색소인 나스닌(nasnin자색), 히아신(hyacin황갈색)이 있으며, 가지를 장이나 소금으로 담글 때(절임) 젖산균이 번식해서 산성화되며, 안토시안(anthocyan)계 색소는 산성으로 적변한다. 그러나 명반이나 녹슨 쇠붙이를 넣어주면 아름다운 청자색이 된다. 이것은 이 색소가 철이나 알루미늄과 결합해서 청자색을 고정하기 때문이다(명반은 물에 녹으면 황산알루미늄과 황산칼륨으로 된다). 보통 Fe는 0.3~0.4%, 명반은 0.2-0.3% (재료에 대해서)를 사용한다.
◇ 산지(産地) ◇
열대 인도 또는 중국이 원산이며, 아랍인들에 의해 아프리카나 중동으로 전파되었을 것 이라고 한다. 중국에서는 5세기에서부터 재배된 기록이 있고, 유럽에는 l2~13세기부터 재배되었다고 한다.
출처:네이버 지식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