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①텃밭상식및 정보/ⓒ콩

콩종류와 설명

by →다솜네텃밭 2018. 7. 8.

 

 

 

 

 

 

콩의 종류
ㄱ. 완두
풋완두의 꼬투리에는 카로틴과 비타민C, 알에는 리아신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다른 콩류보다도 비타민A, C등과 식물성 섬유가 많고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할 수가 있어 많이 먹을수록 좋다. 껍질을 까서 먹을 경우 비타민은 반감하지만 단백질, 당질은 배 이상이 되고 철분, 칼슘, 인 등의 함유량도 많아진다. 약효는 꼬투리보다 콩에 더 많아 췌장의 상태를 바로 잡을 뿐 아니라 당뇨병으로 인해 목이 타는 증세에 좋다. 또 이뇨작용도 있으므로 몸이 붓거나 소변보기가 어려울 때 완두콩 스프를 만들어 먹으면 효과적이고 부드럽게 익혀 먹으면 위장이 약하고 구역질이 나거나 설사가 날 때 좋다.
ㄴ. 강낭콩
주성분이 전분이며 단백질도 많은 편이다. 특히 비타민 B1, B2, B6가 많아 쌀밥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에게는 탄수화물 대사를 순조롭게 하는 식품이다. 또한 강장 작용을 하는 식물성 섬유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밥에 같이 넣어 먹으면 훨씬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다. 익지 않은 푸른 꼬투리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A, B, C가 풍부하여 채소로 많이 이용되고, 주스로 만들어 마시면 당뇨에도 좋다. 콩은 전반적으로 색이 진하고 선명한 녹색에, 두터우면서도 꼬투리가 울퉁불퉁하지 않고 작은 것이 좋은 것이며 마른 콩은 크고 윤기가 나고 알이 고른 것이 좋다.
흰 강남콩 - 강낭콩의 한 종류. 빨간 강낭콩과 성분이나 맛은 동일하다. 제철에 사서 밥에 넣어 먹거나, 샐러드용으로 먹으면 맛이 좋다.
빨강 강남콩 - 콩과식물 중 제비콩 속에 속하는 콩.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맛이 부드럽고, 거피를 내어 과자나 떡에 응용해 먹기도 한다. 제철이 아닐 때는 마른 것을 구입해 하루 정도 불린 후 밥에 넣어 먹으면 된다.
ㄷ. 서목태
검정콩의 일종. 껍질은 까맣고 크기는 보통 검정콩보다 훨씬 잘아 마치 쥐눈 같다고 쥐눈이콩이라고도 한다. 전에는 약콩이라고 해 식용으로 잘 안 먹었으나 최근 건강에 좋다고 해서 밥에 넣어 먹기도 한다.
ㄹ. 청태
흰콩과 성분은 같은데, 껍질 색깔이 파래서 붙여진 이름. 흰콩과 먹는 방법은 비슷하다.
ㅁ. 동부
동부는 콩 종류에서 꼬투리가 제일 긴 작물이다. 꼬투리의 길이가 15∼20cm로 매우 길고 10∼12개의 종자가 들어있다. 동부는 농가의 울타리 밑이나 논·밭 두렁에 심는다. 동부는 완전히 익지 않은 것은 밥에 넣어 먹고 익은 것은 잡곡 또는 떡고물을 만든다.
ㅂ. 검은콩
검은콩은 지방질이 많으며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산의 증가를 억제해준다. 비타민B군이 많이 들어있는데 조리시 설탕을 넣으면 젖산이 증가하여 피로의 원인이 되므로 단맛을 추가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검은콩을 식초에 담구어 만든 검은콩 식초는 통풍에 좋으며 검은콩 달인 물을 마시면 기침이나 목이 쉰데 효과가 있고,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 또, 이뇨 효과가 있어서 해독작용도 한다. 그러나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은 부드럽게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ㅅ. 흰콩
동물성 단백질과 비슷한 단백질, 칼슘, 비타민 B, E 등이 많아 우수한 영양공급원이다. 흰콩으로는 된장, 고추장, 간장, 콩가루, 두부 등 많은 가공품이 만들어지고 콩자반을 해먹기도 한다. 조리하기 전에 4-5시간 동안 4배 정도의 물을 붓고 충분히 불려야 삶을 때 무르게 삶을 수 있다.
ㅇ. 나물콩
껍질색은 일반적으로 황색이나 녹색이 많은데, 종피는 얇은 것이 좋으며 알맹이가 작은 것이 좋다. 지나치게 굵거나 가늘지 않아야 하며(굵기가 2.2~2.6㎝ 정도) 조리 했을 때 고소하고 콩나물 자체의 상큼한 맛과 향이 나야 한다.
※콩나물을 길러먹는 콩 : 단엽콩, 은하콩, 남해콩, 부광콩, 광안콩, 푸른콩, 한남콩 등
ㅈ. 밥밑콩
밥밑콩은 콩알의 크기와 껍질색 등 외관상 품질이 매우 중요하다. 콩알의 크기는 클수록 선호도가 높으며 껍질색은 흑색, 녹색, 갈색의 3가지가 중심이 되고 있다. 맛에 있어서는 껍질의 두께가 얇으며 물을 잘 흡수하고 무름성이 좋으며 당함량이 높은 품종이 적합하다.
※밥에 넣어 먹을 때 : 검정콩1호, 강낭콩, 완두콩, 팥, 동부 등
ㅊ. 장콩(메주콩)
메주를 만들 때는 콩의 무름성이 좋고 발효성이 높은 것이 좋으며 단백질 함량이 많은 것이 좋다.
※장이나 두부를 만들면 좋은 콩 : 장엽콩, 황금콩, 백운콩, 새알콩, 보광콩, 단경콩, 무한콩, 장경콩, 장수콩, 단원콩, 만리콩, 큰올콩, 신팔달콩2호, 단백콩, 두유콩, 진품콩 등.
ㅋ. 작두콩
작두콩은 축농증 치질 치조농루 중이염 종기 등 화농성질병 즉 고름이 나오는 병에 으뜸으로 꼽을만한 명약이다. 이밖에 갖가지 위장병 딸꾹질 구토, 신장기능이 허약해서 오는 요통, 기침가래 비만 갖가지 피부병 신경통 신장염 편도선염 변비 설사 뱃속이 냉해서 생긴 여러 가지 병, 헛배 부른데 등에 두루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작두콩 씨에는 우레아제 혈구응집소 글루코시다제 카날린 나바린 등의 아미노산 녹말 단백질 기름성분 그리고 비타민A, B1, B2, B3, C 등이 들어있어 영양이 매우 풍부하다. 비타민 B1은 보통 콩의 3배, B2는 5배, 나이아신은 4배나 들어있다. 또 보통 콩에는 들어있지 않은 비타민A와 C도 매우 풍부하다.
ㅌ. 검정콩
흰콩과 같은 속에 속하며 영양 성분이나 맛은 비슷하다. 크기가 커서 조림용으로 많이 이용한다.
ㅍ. 서리태
검정콩의 한 종류. 겉모양은 검정콩과 같지만 껍질을 벗기면 속이 노란 것이 아니라 파랗다. 밥에 넣어 먹으면 훨씬 고소하고 좋다.
ㅎ. 풋콩
풋콩은 흰콩의 종류 중 풋콩일 때 먹는 품종을 덜 익었을 때 따서 먹는 종이다. 약간 비린내가 나기도 하지만, 껍질째 쪄서 벗겨 먹거나 소금을 넣고 삶아서 샐러드에 넣어 먹어도 좋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고 단맛이 나야 하며 향기와 씹히는 감촉이 좋아야 한다. 풋콩은 꼬투리의 녹색이 오랫동안 유지되는 품종이 요구된다.
※ 화엄풋콩, 화성풋콩, 석량풋콩 등.


출처:네이버 지식인

 

'①텃밭상식및 정보 > ⓒ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콩이 건강에 좋은 7가지 이유  (0) 2018.07.08
콩종류  (0) 2018.07.08
콩이 건강에 좋은 7가지 이유  (0) 2018.07.08
영양 덩어리 검은콩의 위력  (0) 2018.07.08
토종 콩 이야기  (0) 2018.07.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