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①텃밭상식및 정보/ⓜ깨

들깨의 효능

by →다솜네텃밭 2018. 7. 27.

 

 

 

 

 

 

 

들깻잎은 영양가가 뛰어나며 알카리성 식품으로 식물성 정유인 l-퍼릴알데히드(l-perillaldehyde), l-리모넨(l-1imonen), 페닐라케톤(penillaketone) 등이 0.3~0.8%나 들어 있어서 특이한 향취를 낸다.
각종 비타민도 풍부하며 유리 아미노산이 12종 가량 들어 있다. 들깨의 종실 중에는 40~45% 의 지방이 함유되어 있고, 이 지방은 리놀렌산(linolenic acid(20 %)), 리놀레산(linoleic acid(50%)), 올레산(oleic acid(11%))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성유에 속한다. 아미노산 중에 아르기닌 (arginine)과 리신(lysine)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리신(lysine) 이 부족한 참깨와는 좋은대조가 된다.


들깨의 특징을 보면 자양강장제로서 효험이 있고 특히 여성의 건강과 미용에 좋다. 또한 풍부한 식물성 지방이 혈관의 노화를 방지해 준다. 또한 들깨는 고급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성인병을 예방하며 천식에도 유효하다. 그리고 비타민 E·F가 들어있어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미용효과도 있으며 특히 머리카락에 윤기를 준다. 또한 여름철 체력저하시나 산후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들깨죽은 노인의 보신과 병후 회복에 많이 사용되었으며 입맛을 돋우는데 좋으며 피부를 좋게 해준다.
머리를 맑게 해주며 날 것으로 먹으면 변비에 좋다

 

 

출처:네이버 지식인

 

'①텃밭상식및 정보 > ⓜ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정깨의 효능  (0) 2018.07.27
참깨의 효능  (0) 2018.07.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