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⑭정보/ⓐ자동차

겨울철 자동차타이어 관리와 적당한 공기압

by →다솜네텃밭 2018. 7. 30.




겨울철 타이어 관리

1. 급제동 및 급가속을 하지 않는다.

 

2. 가속 및 감속운전시 천천히 진행합니다.

 

3. 평소공기압보다 낮은 공기압으로 주행한다. 눈길운전시 미끄러움을 최소화하기 위한 한 방법입니다. 또한 눈이 내리기 전에 스노우체인을 미리 챙겨놓으시거나 장착하시면 눈길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 있겠지요. 쉽게 탈부착가능하고 빠른 시간에 조작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스프레이형 스노우체인도 계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4. 내리막길 운전시에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자. 기어조작 옆에 엔진브레이크가 있습니다. 보통 3단정도에서 순차적으로 1단씩 내리면서 엔진을 잡아주는 역할인데요. 타이어의 제동과 함께 엔진브레이크로 감속할 경우가 눈길에서 미끄러움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5. 언덕길 도입시 저속기어로 변속하자. 주행속도 그대로 언덕길을 올라타는 것은 타이어마모에 주범입니다. 미리 감속하신 후 저속기어 1단~2단정도로 진입하셔야 좋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타이어의 제동능력은 겨울철에 매우 중요한 사항인데요. 겨울용 타이어는 견인력과 제동력이 중요한 사항인데요. 깊게 파인 홈과 지면의 접착력이 타이어의 품질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절기에는 하절기 공기압보다 20~30%정도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공기압이 적정하지 않을 경우는 제동능력, 운전대의 조향능력, 차량 내구성이 저하되어 아스팔트의 젖은 노면에 수막현상으로 교통사고 위험성이 매우 커집니다.

 

겨울철의 과속운전 또한 타이어 효율을 떨어뜨리는 원인인데요. 고속주행시 발생하는 아스팔트와의 열마찰력은 타이어 손상과 마모를 일으키고 수명단축을 가져옵니다. 마모한 타이어는 도로의 장애물을 밟을 경우 타이어 펑크나 피스 현상 등으로 이어져 자칫하면 큰 사고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타이어 공기압 체크가 필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