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⑭정보/ⓐ자동차

자동차 기름값 줄여서 반찬값 절약하기

by →다솜네텃밭 2018. 7. 30.

 




자동차 기름값을 아끼지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평상시 운전 습관입니다. 경제속도 준수, 급제동. 급출발. 공회전 안 하기 등 사실 기본적인 사항들인데요.
그런 걸로 뭐 얼마나 차이가 나겠어 하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연비 운전만 잘 해도 기름값의 20~30%는 절약할 수 있으니 결코 적은 금액은 아니죠. 그럼 연비 운전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연비의 경우 시속 20Km부터 60Km 구간까지 점차 상승하다가 그 이후부터는 속도가 높아짐에 따라서 낮아집니다. 60Km와 80Km의 연비 차이는 약 4% 정도로 운행 시 이 영역의 속도를 유지하면 가장 높은 연비를 얻을 수 있는데요. 운전 시 속도 변화가 크면 최대 6%까지 소비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최대한 정속운행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앞차의 속도나 거리를 의식하면서 운전하는 것보다는 차간 거리에 여유를 가지고 정속운행을 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겠죠. 이렇게 경제 속도를 준수하면 1년에 약 150L, 22만 5000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1500원/L 기준)

 


- 불필요한 공회전 줄이기 
 시동 후 워밍업을 위해  일정 시간 공회전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달리면서 엔진을 데우는 웜업 주행으로 충분하다고 합니다. 공회전을 하루에 10분 줄이면 1년에 기름을 약 29L 아낄 수 있고 금액으로 환산하면 무려 4만 3500원이 됩니다.

  - 급출발. 급제동 안 하기
 운전할 때  급출발이나 급저동을 하면 순간적으로 많은 힘을 내야 하기 때문에 연료소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하루에 급출발을 10번 하면 100cc 정도의 연료가 낭비되고 1년이면 약 36L의 기름이 버려진다고 하네요. 금액으로 5만 4000원에 이릅니다.
출발 시 5초간은 20Km 정도까지 천천히 가속하고 급가속과 급감 속은 피해 주세요. 제동을 할 때에도 서서히 감속을 하다가 제동을 해야겠죠.

 


- 트렁크는 비우고, 타이어 체크는 필수
 차가 무거울수록 연료 소비율이 높아집니다. 트렁크에 짐을 10Kg 더 싣고 50Km를 주행하면 연간 약 14L의 기름이 더 소비되기 때문에 트렁크는 최대한 가볍게 비우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압도 연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데요. 타이어 공기압이
30% 부족한 상태에서 운행을 하면 연비가 약 3% 악화된다고 하니 정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 체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비 운전으로 새는 기름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다면, 그다음은 좀 더 알뜰하게 기름 넣은 법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같은 지역이라도 주유소마다 가격 차이가 의외로 크기 때문에 내비게이션 정보 등을 통해 최저가 주유소를 찾아 이용하는 것은 기본인데요. 이 외에도 기름값을 아끼는 꾸러 팁을 알려드립니다.

   - 주유는 미리 하는 습관을
보통 주유 눈금이 거의 바닥에 가까워졌을 때 주유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름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주유를 하게 되면 연료가 연료탱크 바닥에 부딪히며 산화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연료는 날아가 버린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유는 눈금이 한 칸 이상 남아있을 때 미리미리 하는 게 좋습니다.

 


- 가득? NO! 연료탱크의 70~80%만
 주유를 한번 할 때 가득하는 게 편하기는 하죠. 하지만 기름을 가득 채우면 차체가 무거워져 연료소비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가득 채우기보다는 70~80% 정도만 주유하는 것이 효율성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주유 속도는 천천히
 셀프 주유를 할 때 주유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저속으로 주유하면 액체가 기체로 증발하는 기화 현상이 적어져 보다 많은 기름을 넣을 수 있습니다. 또 고속 주유 시 연료 탱크에 거품이 생기는데, 이때 천천히 주유하면 거품을 방지해 더 많은 주유할 수 있습니다.



- 아침. 밤에 주유하기
 온도가 오를수록 휘발유의 부피는 팽창하기 때문에 낮은 기온에서 주유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기온이 낮을수록 비교적 압축적인 용량이 기름을 넣을 수 있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기온이 10도 차이가 난다면 20L 주유 시 약 220ml 정도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다가 낮은 아침이나 밤에 주유를 하는 것이 같은 금액에 기름을 조금이라도 더 넣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유할인 카드는 필수
기름값을 아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바로 주유 할인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를 사용ㅇ하는 것이겠죠? IBK 기업은행 '일상의 기쁨 카드'는 브랜드에 관계없이 전 주유소에서 리터당 6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통합 1일 1회, 월 2회, 회당 주유금액 10만 원 한도) 1년 15000km를 주행한다고 하면 약 6만 원의 절약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1500원/1L, 15km/I 기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