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⑦건강이야기/ⓐ일반건강정보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by →다솜네텃밭 2018. 7. 12.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1. 콩


 

뇌 건강을 위한 기초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뇌의 흥분성 물질인 아세틸 콜린이 적어지면 건망증과 같은 기억 장애 현상이 나타나는데, 그 아세틸 콜린은 콩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콜린의 공급원은 레시틴이라는 지질로 콩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있고 그밖에 쇠간, 달걀 노른자 등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2. 건과류


 

사람의 혈액 속에 포함되어 있는 포화지방산인 리놀산은 산화되기 쉽고 산화되면 과산화지질로 바뀌어 여러 가지 성인병을 부르게 됩니다. 비타민 E는 리놀산의 산화를 막고 원래의 불포화지방산으로 되돌리는 작용을 하는데, 건과류는 이것을 충족하기에 충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건과류에는 다량의 질과 염분이 포함되어 있어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3. 식물성 기름


 

노화된 세포에는 리포포스틴이라는 과산화지질과 단백질이 결합하여 쉽게 말해 '몸의 녹' 이라고 합니다. 식물성 기름은 몸의 '녹'을 지워주며, 옥수수기름, 밀, 올리브유 등이 이에 속합니다. 비타민 E는 지용성으로 식물성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이며, 가열하면 쉽게 파괴되므로 드레싱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4. 녹황색 채소


 

녹색이나 적색, 황색 등의 색소가 든 채소에는 카로틴과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화하고 뇌의 노화를 재촉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활동도 합니다. 하지만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면 노화의 원인을 막을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5. 등푸른생선


 

고등어, 꽁치 등 등푸른생선에는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뇌졸중,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풍부한 타우린 성분이 이를 도와줍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6. 뿌리채소


 

고구마, 감자, 우엉, 연근 같은 뿌리채소에는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을 부드럽게 해주고 양도 늘려줍니다. 또한, 뇌의 혈관을 지켜 줍니다. 식품첨가물 등의 유해물질흡수와 배설을 촉진시켜 줍니다.


 

댓글